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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도요타의 럭셔리 브랜드 렉서스에서 전기 구동형 중형 크로스오버 SUV  RZ를 출시했습니다. RZ는 렉서스의 첫번째 순수 전기차 입니다. 

 

RZ는 Lexus Radiant Zero에서 의미를 따 왔으며 도요타(Toyota)가 스바루(Subaru)와 함께 개발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TNGA(Electric-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Platform)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체 배터리 용량은 71.4kWh로 시스템 총 출력은 312마력이며 한번 충전으로 최대 377km까지 주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듀얼 전기모터를 장착하여 빠른 응답성을 갖추었으며, 휠 드라이브 시스템으로 인한 편안한 주행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버트식 도어 개폐 시스템인 E-LATCH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깔끔한 디자인과 비상시 안정성까지 확보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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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RZ 디자인

렉서스 RZ의 디자인은 본능적으로 하중을 낮춰 달리는 치타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RZ의 전면 디자인은 눈길을 끄는 매력을 선사합니다. 브랜드의 상징적인 디자인 요소인 스핀들 그릴은 단순한 그래픽 요소에서 '스핀들 바디'라고 불리는 입체적인 형태로 진화했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L자형 주간 주행등입니다. 세련된 블랙 베이스 톤으로 마감된 헤드램프 하우징과 함께 조합되어 한층 더 세련된 느낌을 자아냅니다. 

'타즈나(Tazuna)' 개념이 차량의 인테리어에 생명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단순함과 조직의 조화를 보여주며 밝고 쾌적한 실내 분위기 속에서 돋보이는 좌석 배열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문까지 이어지는 뚜렷한 공간감이 느껴지며, 최소한의 레이아웃으로 현대적인 전기차의 미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렉서스 RZ  제원 및 성능

 

전장X전폭X전고 4,805mm × 1,895mm × 1,635mm
축거 2,850mm
공차중량 2,090kg
 
형식 배터리
연료타입 전기
배터리 용량 71.40kWh
1회 충전 최대 주행 거리 (상온 복합) 377km
최고 출력 총 시스템 출력 : 312ps
(전륜 모터 : 150kW + 후륜 모터 : 80kW)
최대 토크 44.4kg.m
정부공인표준전비 복합 : 5.4km/kWh
도심 : 5.8km/kWh
고속도로 : 4.9km/kWh
 
서스펜션(/) 맥퍼슨 스트럿 / 더블 위시본
제동장치(/)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구동방식 AWD(DIRECT4)
   
타이어 전/ : 235/60R18 , : 255/55R18
타이어 제조사 BRIDGESTONE
회전 저항 계수 2
젖은 노면 제동력 지수 3

71.4kWh 의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는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출 뿐만 아니라 차체 강성을 개선시키며, 넓은 실내공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합니다. 배터리 냉각 시스템은 주행 성능, 충전 성능,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킵니다.

 

BEV 시스템 : 렉서스 최초로 BEV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어 강력한 성능과 함께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액슬(eAxle) : 이액슬(eAxle)은 모터, 트랜스액슬, 인버터를 하나의 장치에 통합한 컴팩트한 설계가 특징으로, 주행거리 향상뿐만 아니라 널찍한 실내 공간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가능케 합니다. 프런트 이액슬(eAxle)은 짧은 전후면 형태로, 리어 이액슬(eAxle)은 낮은 프로파일 형태로 패키징되어 넓은 실내 및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SC) : ASC를 통해 차량과 운전자 사이의 교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렉서스 엔지니어들은 주행 쾌감을 전하는 풍부한 사운드를 만들었습니다. RZ가 들려주는 사운드는 차량의 속도와 가속과 같은 역동적인 움직임에 맞춰 소리의 주파수가 조정됩니다. 드라이브트레인 사운드의 톤과 음향 전달 특성이 조정되어 쾌적한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Direct4 : DIRECT4 구동력 제어 기능은 휠 속도, 가속력, 조향 각도 센서 등이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앞바퀴와 뒷바퀴의 출력 배분을 100:0에서 0:100(:)까지 조정하여 뛰어난 출발 가속과 핸들링 안정성, 전기차 연비(전비) 실현에 기여합니다. 이와 더불어 운전자 시야를 안정시켜 예측 운전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승차감을 한층 개선시켜 줍니다. 정지 상태에서 가속하거나 직선 도로에서 가속할 경우, 차체가 전후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피치 운동을 시스템이 제어하기 때문에 더 직접적인 가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너링 시에도 운전 조건에 따라 구동력을 배분하여 뛰어난 핸들링 안정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코너를 돌 수 있습니다.

 

차량 제동 자세 제어:  RZ는 독립식 전후 유압 제어를 통한 앞바퀴와 뒷바퀴 간 연동 회생 제동 기능을 갖춘 전동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을 탑재합니다. 차량 제동 자세 제어 기능을 통해 제동 응답성이 강화되며, 브레이크 조작량에 따른 앞바퀴와 뒷바퀴 간 최적의 제동력 분배를 통한 접지력 개선으로 운전자는 보다 안정적으로 제동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차체 자세 안정화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시야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층 더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예측가능성을 향상시켜 승차감을 한층 더 높여 줍니다.

 

충전(AC/DC) : 고효율 충전 시스템으로 경량 설계의 소형 충전기가 내장되어 있으며, 충전 포트에 탑재된 충전 표시등과 충전구 램프가 충전 진행 상황을 알려줍니다.

 

- DC 충전 : 차량의 좌측 전면 펜더에 위치한 DC 충전구는 최대 150kW 충전을 지원하여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 AC 충전 : AC 충전 시스템은 AC 전원 소켓과 충전 케이블 또는 AC 충전 시설을 통해 차량을 충전합니다. AC 충전구는 전면 펜더에 위치하며, 푸시 오픈 방식의 충전 포트 리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충전 스케줄 시스템을 통해 두 가지 충전 모드 중 선호하는 충전 시점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서스펜션 : RZ는 맥퍼슨 스트럿 프런트 서스펜션과 트레일링암 더블 위시본 리어 서스펜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프런트 서스펜션에는 노면 진동에 따라 댐퍼 압력을 조정하는 FRD II 주파수 반응형 댐퍼가 적용되어 있어 승차감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높은 핸들링 안정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FRD와 전용 BEV 플랫폼은 현가 중량의 정밀 제어, 자연스러운 자세 변경, 직관적인 조향 감각, 조향·제동·가속 조작에 따른 선형적 반응 등 주요 렉서스 드라이빙 시그니처를 구현합니다.

 

에어로다이내믹스 : BEV와 더불어 공기저항계수(Cd)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접목된 설계 모델링은 주행거리 향상에도 기여하는 뛰어난 공기역학적 성능을 만들어 냈습니다. 독특한 루프 스포일러의 측면에서 발생하는 종방향 와류가 횡풍 시 차체에 가해지는 공기역학적 힘을 억제하여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킵니다. 루프의 중앙은 리어 글라스 표면에서 차량 후방으로 공기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형상이 특징입니다. 트렁크 공간 끝단의 덕테일 형상은 후방 공기 흐름의 균형을 맞춰 공기 저항을 줄이는 동시에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안정적인 주행에 일조합니다.

 

차체강성 : 차체 프레임 조인트 보강을 위해 구조용 접착제, LSW(레이저 접합 기술) 및 레이저 핀 용접 기술을 적용하여 더 높은 수준의 핸들링 안정성과 승차감을 구현했습니다. 더블 링 구조와 고강성 폼을 더하여 차체 변형을 방지하고, 트렁크 공간 개구부의 단면 변형을 줄였습니다.

 

 

렉서스 RZ  안전사양

렉서스의 안전사양은 PCS, DRCC, LTA, AHB(AHS)의 총 4가지의 첨단 예방안전 사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존 기능은 확대, 진화시키고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하여 운전자의 부담을 낮추었습니다.

 

1.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PCS)

PCS는 밀리미터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가 전방의 차량, 보행자, 자전거, 모터사이클을 감지하며, 감지 대상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면 경고음과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면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이 페달에 가해지는 힘을 보조합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조작하지 못한 경우, 긴급 제동 보조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조작하여 충돌을 방지하거나 충돌 충격을 완화시킵니다.

 

2.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

DRCC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 외에도 밀리미터파 레이더와 단안 카메라 센서를 사용하여 전방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그에 맞춰 적절한 차간 거리를 유지합니다. 운전자가 8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상태에서 방향 지시등을 작동하는 경우, 설정된 차량 속도보다 느리게 주행하는 선행 차량의 뒤를 따라 주행할 때 또는 선행 차량이 설정된 차량 속도보다 느리게 주행하고 있고 해당 차선에서 다른 차선으로 변경할 때 예비 가속이 적용되어 원활한 추월과 차선 변경을 지원합니다.

 

3. 차선 유지 어시스트(LTA)

LTA는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여 차선이 구분된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 도로를 주행할 때 차선 유지에 필요한 스티어링 조작을 보조합니다. 더 강력해진 인식 및 제어 성능을 통해 완만한 커브길에서도 보조 기능이 작동하며, 차량이 흔들림 없이 차선 중앙에서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차선 변경 어시스트(LCA)

LTA가 활성화된 상태로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운전자는 방향 지시등을 켜는 것으로 스티어링 조작 보조 및 변경할 차선의 차량을 모니터링하는 LCA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차선 변경이 완료되면 방향 지시등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5. 프로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PDA)-보행자/자전거/주차된 차량에 맞춘 조향/감속 지원

해당 시스템은 보행자, 자전거, 주차된 차량을 조기에 감지하고 조향 및 제동 보조를 통해 안전 거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사고의 위험을 줄입니다.

 

6. 프로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PDA)-선행 차량에 맞춘 감속 지원

시스템이 선행 차량을 감지하거나 옆 차선의 차량이 주행 차선으로 차선 변경을 한 경우를 감지하면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을 때 앞차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지 않도록 차량을 점진적으로 감속합니다.

 

7. 프로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PDA)-커브에 맞춘 감속 지원

차량이 곧 진입할 커브를 안전하게 통과하기 어려운 빠른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고 시스템이 판단하면, 운전자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부터 작동하여 차량을 서서히 제동시킵니다.

 

8. 프로엑티브 드라이빙 어시스트(PDA)-스티어링 보조

이 시스템은 노면 형상과 운전자 조작 간의 차이에 따라 조향력을 조정하는 것으로 섬세하고 자연스러운 스티어링 보조 기능을 제공합니다.

 

9. 도어 열림 제어 기능이 포함된 안전한 출차 어시스트(SEA)

SEA는 사각지대 모니터 시스템(BSM)을 사용하여 하차 시 차량 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자전거 포함)을 감지합니다. SEA가 열리는 도어 또는 하차하는 탑승자가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할 경우, 사이드 미러의 표시등이 켜지며 탑승자에게 경고합니다. 이때 탑승자가 도어를 열려고 하면, e-래치 시스템이 도어 잠금 해제 조작을 취소합니다. 시스템은 사이드 미러의 표시등, 다중 정보 디스플레이, 경고음을 통해 탑승자에게 경고합니다.

 

10. 주차 보조 브레이크(PKSB)

저속 주행 시 차량 주변에 있는 움직이지 않는 물체, 차량 또는 후방에서 접근하는 보행자와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시스템이 구동력을 제어하고 브레이크를 작동합니다. 시스템은 차량 주변의 넓은 영역을 감지하기 때문에 경미한 충돌을 방지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11. 파노라믹 뷰 모니터

파노라믹 뷰 모니터는 차량 전방, 측면, 후방에 장착된 카메라의 영상을 조합해 차량을 중심으로 하는 가상 버드아이 뷰를 생성합니다. 해당 영상은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보기 어려운 차량 주변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렉서스 RZ  가격

렉서스 RZ의 트림은 450e Supreme와 450e Luxury로 구분됩니다. 각각 Supreme 트림은 8,480만원, Luxury 트림은 9,250만원입니다. 전기차인 만큼 구매 보조금 등 기타 비용을 포함한 견적은 아래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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