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Crawler

반응형

일반적으로 인생을 살면서 부동산 매매를 몇 번이나 할까? 자산이 많이 부동산 경매를 하거나, 부동산 매매를 업으로 하는 사람이 아닌 일반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들은 인생에 약 5회 내외로 부동산 매매를 하지 않을까? 나는 40살을 약간 넘는 인생을 살면서 부동산을 내 이름을 등기해야하는 경험을 지금까지 3번을 경험했다. 물론 전부다 법무사라는 전문가를 통해서 부동산 등기가 이루어 졌다. 그러다 올해 조그마한 구분상가를 하나 매입하게 되었다. 그리 비싸지 않은 상가를 매입하면서 한푼 한푼이 아쉬웠던 차에 법무사 비용 40~50만원도 나에게는 큰 비용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찾아보게 되게 바로 부동산 셀프등기!!

 

셀프등기를 마음먹고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듯이 블로그와 유튜브를 섭렵했다. 노트에 적고 한글파일에 정리하며 절차와 필요한 서류들을 확인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한번도 해보지 않았던 부동산 등기라는 것은 두려움 그 자체였다. 100~200만원도 아니고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부동산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내가 무슨 실수라도 하지 않을까 두려웠다. 또한, 내가 궁금해하는 과정에 대한 정보를 한꺼번에 설명해 놓은 곳을 찾지 못했다. 각 단계별 내용을 설명해 놓은 블로그나 유튜브는 많이 있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처음 시도하는 나의 불안감을 날려버리지 못했다. 물론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가 일상에서 거래하는 주택이나 아파트, 상가 등의 부동산 등기는 전혀 겁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내가 경험한 일정과 경과들을 따라만 한다면 누구나 부동산 등기 수수료 40만원을 법무사에게 지급하지 않고도 충분히 내 재산을 등기부 등본에 기입할 수 있다. , 나의 시간이 좀 투입된다.

 

자신의 시간당 인건비가 법무사 인건비 보다 훨씬 높다고 한다고 나는 과감히 법무사에게 비용을 지불하라고 말한다. , 시간당 인건비가 법무사 비용보다 높다고 하더라도 돈으로 받을 수 없는 휴가가 많이 남았다면 꼭 도전해 보시길 권한다. 기존에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분야를 한번 도전해서 성공하게 되면, 뭔지 모를 자신감으로 다른일에 도전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까지 가져갈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

 

부동산 매매의 전체 과정

   부동산의 구매는 어떤 종류의 부동산을 구매하든 계약을 통해 이루어진다. 즉 첫 번째는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나는 이번에 상가 매매 계약서를 공인중개사 사무실에서 작성을 했지만 공인중개사가 중개하는 물건은 아니였다. 바로 공인중개사 본인의 부모님 물건 이였다. 그래서 개인 거래처럼 매매를 진행하게 되었다. 셀프등기도 어려운데 개인간 거래까지.. 점점 더 자신이 없어지기 시작했다. 중간에 법무통 앱을 이용해 법무사 수수료를 알아보기 까지 했다. 그러나 다시금 도전정신을 발휘하여 비용을 아껴보자는 마음과 이것 하나 해보고 또 다른 새로운 것도 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개인간 거래방식을 취했지만 매도인이 공인중개사이기 때문에 다른 절차나 모든 부가적인 사항에 대해 잘 설명해 줄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게 기대처럼 진행되지는 않았다. 처음으로 공인중개사가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개인간 거래를 통해 부동산을 매매해 보니 훨씬 더 거래 절차를 잘 알 수 있었다.

 

  내가 이번에 매입했던 상가 물건 매입에 대한 전반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우선 네이버 부동산에서 물건 검색→②매도자를 만나서 계약서 작성 및 계약금 지급(계약금 지금 영수증 수령)→③부동산거래계약신고(부동산거래계약신고필증 발급)→④등기신청에 필요한 서류 준비→⑤잔금일에 잔금 지급→⑥잔금일날 바로 등기소에 등기 신청서 제출→⑦등기필증 우편으로 수령

 

이렇게 절차가 진행되었다.

 

부동산 등기 신청에 필요한 서류 

   오늘 여기서 내가 설명하고자하는 것은 등기신청에 필요한 서류준비가 중심이다. 이를 중심으로 기존의 법무사가 했던 이런 단순 매매건에 대해 내가 혼자서 도전해 보았다. 부동산 거래 잔금일에 필요한 서류는 많은 블로그에 나와 있듯이 다음과 같다. 누군가는 이러한 일은 그냥 서류외워서 내면 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부동산 등기를 처음 하는 사람들은 이런 서류가 어디서 발급받고 어디에 제출하는지 궁금하다. 그래서 하나하나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고자 한다. 잔금일 당일에 매도인과 공인중개사, 매수인이 준비해야할 서류와 발급 방법을 우선 정리해 보자.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